/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오늘은 줌 카메라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언택트 시대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비대면으로 일을 처리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인터넷 강의를 통해 원격 수업을 하거나 회사에서 화상회의를 하는 모습은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다양한 화상 프로그램들이 이용되고 있지만 그중에서 줌(zoom)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줌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노트북이나 휴대폰의 카메라를 설정해 주셔야 하는데요. 단순히 보기만 하는 경우는 상관없지만 상대방과 쌍방향으로 소통하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카메라를 연결해 주셔야 합니다. 참고로 컴퓨터의 경우 카메라 없는 경우가 많아서 따로 웹캡을 설치해 주셔야 합니다.

 

줌 카메라 설정 방법

 

줌 카메라 설정 방법에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노트북에서 하는 방법과 스마트폰에서 설정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2가지 방법 모두 간단하기 때문에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도 차근차근 읽어보시면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지금부터 아래에서 줌 카메라 설정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줌 카메라 설정 방법

 

 

ZOOM 프로그램의 카메라 설정은 스마트폰과 PC 모두 가능하지만 휴대폰으로 하시는 분들은 몇가지 카메라 기능이 제한되는데요. 그래서 줌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웬만하면 PC로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먼저 노트북에서의 카메라 설정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ZOOM을 설치하신 후 실행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건데요. 여기서 로그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줌 카메라 설정 방법1

 

가끔 회의 참가로만 진행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줌의 여러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로그인 해주시는것이 좋은데요.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회원가입을 해주시거나 SSO, 구글, 페이스북 계정 중 하나를 연동해 바로 로그인하실 수 있습니다.

줌 카메라 설정 방법2

 

저는 구글 계정을 연결해 사용하고 있는데요. 계정이 로그아웃된 상태라면 계정 정보를 다시 로그인 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잊이버리신 분들은 내 휴대폰 번호로 본인 인증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위쪽에서 로그인을 하신 분들은 아래처럼 화면이 보이실 건데요. 왼쪽의 새 회의를 클릭해 방을 만들 수 있으며 참가 아이콘을 눌러서 방에 참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카메라를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화면 오른쪽 위의 톱니바퀴 모양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줌 카메라 설정 방법3

 

그러면 설정 창이 하나 뜨게 되는데요. 왼쪽의 메뉴바에서 비디오 목록을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줌 카메라 설정 방법4

 

비디오 메뉴를 클릭하게 되면 오른쪽에 카메라로 찍히게 되는 화면이 보이실 건데요. 실제로 줌을 사용할 때 그대로 적용되기 때문에 이 화면을 보면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이제 카메라 비율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PC의 카메라 비율에는 원래 비율HD가 있는데요. 고화질의 화면을 원하시는 분들은 HD에 체크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자연스러운 화면을 위해서 내 비디오 미러링에는 반드시 체크되어 있어야 하며 내 모습을 꾸미고 싶은 분들은 내 모습 필터와 저조도 환경에 맞게 조정을 체크해서 따로 조절하는것도 가능합니다.

줌 카메라 설정 방법5

 

스크롤을 아래로 더 내려보시면 더 다양한 기능들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비디오를 사용하지 않는 참가자를 숨기거나 이름을 항상 표시하는 등 5가지 기능이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만 설정해 주시면 될 거 같네요. 이 중에서 유용한 기능 한가지만 설명드리자면 카메라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은 회의에 참가할 때 내 비디오 끄기에 체크해 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줌 카메라 설정 방법6

 

일반적으로 위에서 설명드린 기능만 잘 알고 계셔도 줌을 사용하는데는 큰 문제가 없을 거예요. 하지만 전문적으로 zoom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추가적인 설정이 필요하실 수도 있는데요. 전문적인 설정을 원하는 분들은 하단의 고급 버튼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줌 카메라 설정 방법7

 

그러면 고급 비디오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소음 제거로 비디오 품질 최적화나 비디오 처리, 수신, 전송 중에서 하드웨어 가속을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비디오 렌더링 방법, 후처리, 비디오 캡처 방법도 선택하실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줌 카메라 설정 방법8

 

다음으로 휴대폰에서 zoom 카메라를 설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스토어에서 앱 설치를 해 주신 후 열기 버튼을 눌러 실행해 줍니다. 그리고 로그인을 하시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화면 오른쪽 아래의 설정(톱니바퀴 모양) 버튼을 터치해 줍니다.

줌 카메라 설정 방법9

 

그러면 회의, 연락처, 채팅, 일반, 정보 목록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첫번째에 있는 회의 메뉴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줌 카메라 설정 방법10

 

스마트폰에서 비디오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은 4가지만 존재합니다. 항상 내 비디오 끄기, 내 비디오 미러링, 항상 비디오 미리보기 표시, 비디오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참가자 표시 메뉴가 있는데요. 이 중에서 필요한 기능의 활성화 버튼을 터치해 켜주시면 됩니다.

줌 카메라 설정 방법11

 

 

지금까지 줌 카메라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pc와 모바일에서 진행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소개해 드렸는데요. 여러분이 사용하는 기기에 해당하는 방법을 선택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하지만 모바일의 경우 기능이 많이 제한된다는 점은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