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개인정보 유출 신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해킹, 보이스피싱 등과 같은 사회적 문제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가장 큰 원인은 휴대폰에서 개인정보 누출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만약 휴대폰의 메시지나 전화로 스팸성 연락이 자주 오는 분들은 아래 방법을 통해서 신고 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유출 신고 방법에는 크게 2가지가 있는데요. 하나는 정부에서 담당하고 있는 부서에 직접 전화하는 것과 온라인으로 양식에 맞춰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담당 부서의 전화번호로 문의하는 방식이 많이 사용되었지만 주말이나 공휴일에는 연락할수 없다는 단점 때문에 최근에는 비대면 온라인으로 신고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온라인 개인정보누출 신고에는 대상이나 피해인원 등에 따라서 양식과 방법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속한 답변을 받기 위해서는 정확한 정보를 입력해 주셔야 하는데요. 방법 자체는 아주 간단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도 천천히 읽어보시면 쉽게 따라하실 수 있을 겁니다.
지금부터 아래에서 휴대폰 개인정보 유출 신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휴대폰이나 스마트폰에서 개인정보 유출 피해에 대해 신고하는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C에서 진행하시는 분들도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개인정보 보호 포털 사이트에 들어가 주세요. 그리고 화면 왼쪽 위에 있는 줄3개(더 보기) 버튼을 터치해 줍니다.
그러면 알림마당, 지원마당, 교육마당, 자료마당, 민원마당 항목이 보이실 건데요. 여기서 가장 끝에 있는 민원마당 목록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마당을 선택하면 개인정보 열람등요구, 개인정보 유출·침해신고, 본인확인내역 통합조회, 개인정보 분쟁조정 메뉴가 나오게 됩니다. 두번째에 있는 개인정보 유출·침해신고 항목을 터치해 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건데요. 이제 신고대상을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만약 개인정보가 유출된 대상이 사업자(회사)인 경우 개인정보 유출신고(사업자) 목록의 체크를 그대로 유지해 주시고 개인의 경우 아래 개인정보 침해신고(국민) 항목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첫번째로 사업자를 기준으로 설명드리려고 하는데요. 만약 신고대상이 개인인 경우 아래쪽에서 알려드리는 방법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사업자를 체크하셨으면 이제 개인정보처리자,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 상거래 기업 및 법인 중 대상을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신고 기준에 맞게 체크하신 후 화면을 아래로 내려주세요.
신고 기한과 내용을 모두 확인하신 후 문제되는 사항이 없다면 맨 밑의 신고하기 버튼을 눌러 주세요.
그러면 개인정보에 대한 침해를 신고하려면 개인정보 침해신고 서비스를 이용해 달라는 창이 뜨게 되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이 방법의 대상은 사업자니 혹시 개인이 신고하는 되는 경우 다른 방법을 이용해 달라는 뜻입니다. 본인이 사업자가 맞다면 확인을 터치해 주세요.
이제 유출신고 정보를 입력해 주시면 되는데요. 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개인정보보호 담당자가 작성해 주시면 좋습니다. 기관명, 사업자번호, 이용자에 대한 통지 여부, 유출등이 된 개인정보의 항목 및 규모, 유출등이 발생한 시점 그 경위 항목을 입력해 주세요.
그리고 화면을 아래로 조금 내려서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등의 대응조치, 이용자가 취할 수 있는 조치, 담당부서 · 담당자 및 연락처를 모두 기재해 주시고 아래 신고하기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이제 문의하는 대상이 개인인 경우에 신고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위쪽의 방법을 참고하셔서 개인정보 침해신고(국민) 목록을 터치해 주세요.
아래화면이 정부에서 제공하고 있는 신고 방법들인데요. 전화, 팩스, 전자우편, 일반우편, 인터넷, 방문 중 하나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국번없이 118에 전화해 문의하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
스크롤을 더 아래쪽으로 내려보면 온라인 온라인 신고를 할 수 있는 화면이 보이실 건데요. 온라인으로 진행하실 분들은 하단의 신고하기 버튼을 터치해 줍니다.
그러면 kisa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 홈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개인정보 포털에서는 문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곳에서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이제 아래쪽의 개인정보침해 신고·상담 신청 배너를 터치해 주세요.
그리고 신청인 정보를 필수적으로 입력해 주셔야 하는데요. 이름, 전자우편, 내 핸드폰 전화번호를 모두 입력하신 후 스크롤을 내려 줍니다.
피신청인 정보는 단순한 상담이나 질의인 경우에는 꼭 입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이미 피해를 입어 신고를 해야 하는 분들은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두 입력하셨으면 이제 하단의 내용 작성 버튼을 눌러 주세요.
다음으로 신고 또는 상담 내용을 기재해 주셔야 합니다. 제목에는 침해사실을 잘 나타낼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해 주시고 신고 내용에는 대상, 일시, 장소, 내용, 증거자료 등 사실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내용으로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사진이나 동영상 등 직접적인 증거를 가지고 계신 경우 파일을 첨부해 보내실 수도 있는데요. 파일 찾기 버튼을 눌러서 해당 파일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첨부파일 개수는 최대 5개까지이고 전체 용량이 30MB를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이제 모든 내용의 작성이 완료되었으면 아래의 내용 확인 버튼을 눌러 주세요.
그러면 위에서 내가 입력한 모든 정보들이 쭉 나오게 됩니다. 일일이 꼼꼼하게 체크해 주시고 틀린 부분이 없다면 가장 밑에 있는 신청완료 버튼을 누르면 모든 절차가 완료되게 됩니다.
지금까지 개인정보 유출 신고 방법 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세하게 설명하려다 보니 내용이 조금 복잡하셨을 수도 있을 거 같은데요. 단순히 내가 사업자인 경우 첫번째 방법을 적용하시면 되고 개인인 경우에는 두번째로 설명드린방법을 따라하셔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