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다음 qr코드 스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r코드는 사진, 동영상, 지도 등 다양한 정보를 저장할 수 있고 고속으로 인식할 수 있는 2차원 바코드 중 하나입니다. 편리성뿐만 아니라 높은 보안성 때문에 우리 생활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특히 책 정보, 설문조사 등 사이트 주소를 남겨야 할 때 qr코드가 많이 이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원하는 정보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스캔 작업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스캔 방법에는 정말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다음 앱에서 qr코드 스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qr코드 스캔하기

 

아래에서 설명드리는 방법은 삼성 갤럭시 뿐만 아니라 LG 스마트폰, 아이폰 등 모든 핸드폰 기종에 동일하게 적용 가능하며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문제 없이 따라하실 수 있을 겁니다. 진행하기에 앞서 만약 휴대폰에 다음 앱이 설치되지 않았다면 이 앱을 반드시 설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생각보다 의외로 많은 분들이 큐알코드를 인식하는 방법에 대해서 모르시는 거 같더라고요. 스마트폰이나 qr코드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제가 아래쪽에서 알려드리는 방법을 따라하시면 아주 쉽게 다음 qr코드 스캔을 하실 수 있을 거예요.

 

다음 qr코드 스캔 방법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앱을 설치하셨으면 이제 핸드폰 화면에 있는 다음 앱을 터치해 줍니다. 만약 다른 포털 사이트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검색창에 다음을 입력하고 홈페이지에 접속해 주세요.

다음 앱 qr코드 스캔방법

 

다음 앱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건데요. 검색창 오른쪽에 있는 꽃모양 버튼을 눌러 줍니다. 참고로 이 부분은 바로 전에 어떤 기능을 사용했는지따라 녹음, 음악, 꽃, 코드 버튼이 나올 수 있는데 모양은 크게 신경쓰지 마시고 위치 정보만 기억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다음 앱 qr코드 스캔방법1

 

꽃 모양의 버튼을 누르면 음성검색, 음악검색, 꽃검색, 코드검색 목록들이 나오는데요. 총 4가지 목록이 있으며 다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들이라고 합니다. 오른쪽 끝에 있는 코드검색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다음 앱 qr코드 스캔방법2

 

앱에서 큐알코드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모두 해당 기능을 허용해 주셔야 하는데요. 코드검색을 터치하면 아래처럼 다음에서 사진을 촬영하고 동영상을 녹화할 수 있도록 허용하라는 창이 뜨게 됩니다. 허용 문구를 터치해 주세요.

다음 앱 qr코드 스캔방법3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이제 본격적으로 qr코드 스캔을 하실 수 있습니다. 스캔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화면 중간의 + 모양 아이콘에 qr코드를 맞춰주시면 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책으로 직접 시험해 봤는데 속도도 빠르고 인식률도 굉장히 높더군요. 하지만 화면이 흔들리거나 빛이 반사된 경우 잘 인식되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앱 qr코드 스캔방법4

 

다음 qr코드 스캔이 완료되면 아래처럼 해당 사이트로 바로 이동하게 됩니다. 저는 단순히 책의 큐알코드를 인식했지만 설문지, 은행, 로또 등 우리생활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으니 제가 소개한 방법을 잘 기억해 두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다음 앱 qr코드 스캔방법5

 

qr코드 이미지 스캔 방법

 

두번째로 다음 앱에서 qr코드를 이미지로 스캔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바로 인식하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보통 핸드폰에 큐알코드 사진이 있는 있을때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먼저 아래와 같이 다음 qr코드 화면을 켜주신 후 왼쪽 아래의 네모 버튼을 눌러 주세요.

qr코드 이미지 스캔방법

 

그러면 작업을 수행할때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목록들이 쭉 뜰 텐데요. 갤럭시나 LG 스마트폰의 경우 갤러리를 선택해 주시면 되고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사진 메뉴를 터치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사용 빈도는 혹시 모르니 한 번만으로 체크해 주세요.

qr코드 이미지 스캔방법1

 

갤러리에 들어가게 되면 내가 휴대폰에 찍은 사진들을 전부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여기서 qr코드가 있는 사진 하나를 터치해 줍니다. 만약 사진이 너무 많아서 찾기 힘든 분들은 하단의 앨범 목록을 눌러서 각 폴더에서 쉽게 확인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qr코드 이미지 스캔방법2

 

사진을 누르게 되면 다시 한번 애플리케이션 메뉴를 선택해 주셔야 하는데요. 갤럭시 기종의 경우 차이점이 하나 있다면 클라우드 베리 목록이 사라졌네요. 크게 신경쓰실 내용은 아니니 아까 위쪽에서 선택한 어플과 동일한 목록을 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qr코드 이미지 스캔방법3

 

그러면 이렇게 사진 테투리에 하얀색 표시가 생기게 되는데요. qr코드 주변에서 빛이 반사되는 경우 인식률이 낮아지기 때문에 이 부분을 줄였다 늘였다 하면서 인식할 범위만 남겨 주셔야 합니다. 만약에 처음부터 범위가 잘 조절된 분들은 그대로 유지해 주시면 될 거 같네요.

qr코드 이미지 스캔완료

 

이미지 스캔의 경우 기존의 사진에서 인식하는것이기 때문에 정확한 범쥐 조절이 필요한데요. 이런식으로 하얀 테두리 부분을 큐알코드에 정확히 맞춰주셔야 합니다. 이제 조절 후 오른쪽 아래의 완료 버튼을 누르면 정상적으로 qr코드를 스캔하실 수 있습니다.

qr코드 이미지 스캔완료

 

어떤 방법이든 qr코드를 스캔하게 되면 다음 앱상에서 기록이 남게 되는데요. 그러면 어디에 저장되는 걸까요? 다음을 실행해 주신 후 바코드 모양의 버튼을 눌러 주세요. 그러면 빠른실행창이 나오게 되는데 하단의 히스토리를 터치해 줍니다.

qr코드 기록확인방법

 

그리고 상단의 음악, 꽃, 코드 목록바에서 코드를 선택해 주시면 이렇게 내가 스캔했던 qr코드 기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터치하게 되면 아까 스캔했던 사이트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자주 찍어야 하는 큐알코드의 경우 히스토리에서 간편하게 들어가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qr코드 기록확인완료

 

큐알코드 만큼은 아니지만 바코드 또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정보 패턴인데요. 추가적으로 1치원 바코드 입력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앱의 코드검색으로 들어가 주신 후 맨 밑의 바코드 입력 버튼을 눌러 줍니다.

1차원 바코드 입력하기

 

그러면 입력칸이 하나 뜨게 되는데 이곳에 바코드 아래에 있는 숫자를 입력해 정보를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서 검색만 지원하기 때문에 다른 물건 정보는 조회할 수 없다고 합니다. 그래도 이 기능 또한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나중에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거 같습니다.

1차원 바코드 입력방법

 

지금까지 다음 qr코드 스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가지로 나눠서 설명드렸는데 내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특히 히스토리 기능은 저도 잘 사용하고 있으니 꼭 활용해 보시면 좋을 거 같네요. 다음 어플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따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qr코드 인식 앱을 설치하셔야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