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오늘은 랜섬웨어 파일복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는 우리에게 보다 편리한 생활을 가져다주었지만 바이러스나 랜섬웨어 같은 악성프로그램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제 지인도 랜섬웨어에 때문에 한동안 고생했던 걸로 아는데 다행히도 지금은 잘 해결한 모양입니다.

 

랜섬웨어는 컴퓨터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라도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조심하셔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랜섬웨어의 예방방법과 어떻게 복구하는지 방법을 알고 있다면 이런 상황을 사전에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랜섬웨어 파일 복구 방법

 

랜섬웨어란 몸값을 의미하는 랜섬(ransome)과 소프트웨어(software)의 줄임말로 악성프로그램의 일종입니다. 보통 시스템을 잠그거나 파일, 데이터 등을 암호화해서 사용하지 못하게 한 뒤 풀어주는 대가로 금전적인 요구를 하는 게 목적인데요.

 

랜섬웨어 파일 복구 방법 1

랜섬웨어는 2005년부터 퍼지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2013년부터 전 세계적으로 본격적인 피해를 입히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랜섬웨어에 감염되어 고통받고 있는데요. 2016년에 ESTsoft에서 공개한 랜섬웨어 동향을 살펴보면 총 차단건수가 거의 400만이 다 돼가고 하루에만 10000건이 넘는 랜섬웨어를 차단했습니다.

 

그렇다면 랜섬웨어에 감염된 파일은 어떻게 복구할 수 있을까요?

랜섬웨어 파일복구 방법

 

랜섬웨어 파일 복구 방법 2

최악의 경우로 해커에게 돈을 지불해서 랜섬웨어 암호해독 프로그램을 받아 복구를 진행할 수도 있는데요. 물론 이런 방법을 하시는 분들은 거의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실제 해커들에게 지불된 돈의 규모가 약 2500만 달러 한화로 296억 이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돈을 지불한다고 해서 무조건 복구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랜섬웨어 감염파일 복구에 대한 협상은 모두 가상으로 이뤄지며 btc로 송금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랜섬웨어를 정상적으로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걸까요?

 

랜섬웨어 파일 복구 방법 3

랜섬웨어를 치료 즉 복구를 무료로 하실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안랩이란 곳인데 여러분들도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안철수 님이 만드신 곳이죠. 여기서 각종 백신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 랜섬웨어 복구 툴, 프로그램 또한 무료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안랩'을 검색하신 후 아래에 보이는 사이트로 접속해 줍니다.

 

 

랜섬웨어 파일 복구 방법 4

사이트에 들어가신 후 위쪽의 메뉴바에서 다운로드를 선택하신 후 아래 나오는 전용백신 목록을 클릭해 줍니다. 

 

랜섬웨어 파일 복구 방법 5

그러면 랜섬웨어를 비롯한 각종 악성프로그램의 백신, 복구툴들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랜섬웨어 복구툴은 악성코드명 목록에 명시되어 있으니 나한테 해당하는 복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위에 있는 주의사항을 잘 읽어보면 전용 백신 및 복구툴은 사용자가 비영리 목적으로 다운로드하여 설치 및 이용할 수 있으나 영리적인 목적으로는 사용이 금지된다고 합니다. 영리적인 목적의 이용 및 재판매를 하시는 분들은 법적 조치가 취해진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랜섬웨어 파일 복구 방법 6랜섬웨어 파일 복구 방법 7

내 컴퓨터에 감염된 랜섬웨어 종류를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열리지 않는 파일이나 프로그램의 유형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원래라면 유형에 응용프로그램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사 이름이 나오는데 랜섬웨어에 감염된 경우 랜섬웨어 악성코드명이 대신 보이실 겁니다.

 

 

랜섬웨어 파일 복구 방법 8랜섬웨어 파일 복구 방법 9

랜섬웨어에 감염된 경우 특정한 확장자 명으로 변경될뿐만 아니라 의미를 알 수 없는 문자열들이 추가된다는 현상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메그니베르 또는 소디노키비 랜섬웨어일 확률이 높습니다. 화면이 블루스크린으로 보이고 readme.text 파일이 생기므로 랜섬웨어에 감염되었다는 것을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랜섬웨어 예방방법

 

랜섬웨어 예방방법랜섬웨어 예방방법 1

위에서 랜섬웨어 복구툴들과 백신 프로그램들을 알려드렸지만 랜섬웨어는 계속해서 변종이 발생하며 진화하기 때문에 완벽하게 복구를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질병과 마찬가지로 예방이 최선의 방법인데요. 그럼 랜섬웨어 예방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가장 기본적인 예방방법은 윈도우10을 포함해 모두 정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시는 것입니다. 정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으면 랜섬웨어 및 각종 악성 프로그램에 감염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하니 꼭 정품을 설치해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윈도우10 버전을 사용하시고 소프트웨어의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하는 것도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랜섬웨어 예방방법 2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도 랜섬웨어 예방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백신프로그램은 각종 악성 프로그램들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주기적으로 진단을 해주며 랜섬웨어가 내 컴퓨터에 진입하더라도 실행을 방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백신 프로그램 중 많이 사용되는 것은 카스퍼키스키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랜섬웨어 예방방법 3

랜섬웨어의 특징 상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어서 감염되기 때문에 인터넷 사용에 주의하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간단한 예방방법입니다. 출처를 모르는 링크를 함부로 연결하지 않고 정보보안이 취약한 사이트에는 접속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또한 회원가입 및 다운로드를 할 때 반드시 확인을 한번 더 하고 데이터백업을 미리미리 해두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랜섬웨어 예방방법 4

지금까지 랜섬웨어 파일 복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랜섬웨어는 계속해서 변화하기 때문에 예방하는 것이 특히나 중요합니다. 현재 무료 프로그램이나 툴들이 출시되었지만 그렇다고 완전히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제가 처음에 말씀드린 무료 툴들로는 복구가 되지 않는 랜섬웨어에 감염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무료툴로도 파일이 복구가 되지 않는다면 데이터 복구 업체를 알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거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