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오늘은 핸드폰 충전이 안될 때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통신기술이 발달하면서 핸드폰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 아주 필수적인 것이 되었습니다. 전화통화뿐만 아니라 게임, 서핑, 쇼핑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사용되고 있는데요.

 

새로 개통한 핸드폰을 조심스럽게 사용해도 바닥에 떨어뜨리거나 산 지 오래되서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등 특정 문제로 핸드폰이 동작하지 않기도 합니다. 이때 대부분 핸드폰 수리센터에 가시곤 하는데요. 하지만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은 비싼 요금을 낼 필요가 없습니다. 특히 '휴대폰 충전이 안됨' 고장이 대표적인데요.

 

 

휴대폰 충전이 안됨 해결 방법

 

충전고장은 서비스센터에 직접 가시지 않아도 집에서 쉽게 고칠 수 있는 고장 중 하나입니다. 충전 속도가 매우 느리거나 아예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하지만 직접 고쳐야 하다보니 여러 가지 살펴보셔야 할 것들이 좀 있는데요. 그 부분들만 살펴보셔도 충전 고장의 70%는 직접 해결하실 수 있을 겁니다. 지금부터 아래에서 '휴대폰 충전이 안됨' 고장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핸드폰 충전이 안될 때 해결방법은?

1) 정품 충전기 확인

 

휴대폰 충전이 안됨 해결 방법1

먼저 휴대폰 충전기가 정품인지 확인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비정품 충전기는 충전 전류가 불안하기 때문에 충전이 느리거나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정품 충전기의 사용은 핸드폰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웬만하면 정품 충전기를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정품 충전기 확인법은 위 사진처럼 충전기 본체에 KC라고 적혀있습니다.

 

2) 충전기 단자 확인

 

휴대폰 충전이 안됨 해결 방법2

일체형 휴대폰 충전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상관없지만 USB 형식의 충전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충전기 단자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충전기 단자에 먼지나 수분이 묻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바람을 불거나 면봉 등으로 이물질을 제거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충전기 잭 확인

 

휴대폰 충전이 안됨 해결 방법3

다음으로 휴대폰 충전기 잭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나에게 맞지 않은 잭을 사용하고 계시거나 잭이 불량인 경우 충전이 아예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고로 핸드폰 충전이 안될 때 가장 많이 추정되는 원인입니다. 충전고장은 휴대폰 잭 문제 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4) 스마트폰 충전 단자 확인

 

휴대폰 충전이 안됨 해결 방법4

'휴대폰 충전이 안됨' 고장은 대부분 충전기가 원인일 가능성이 높지만 가끔 휴대폰에 문제가 있어 충전이 안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휴대폰 충전 단자 때문인데요. 충전 단자에는 먼지나 수분이 잘 달라붙기 때문에 충전이 되지 않는다면 한 번쯤은 점검하실 필요가 있는 거 같습니다. 단자에 먼지가 붙어있다면 면봉으로 청소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거 같네요.

 

5) 충전기와 휴대폰 연결 확인

 

휴대폰 충전이 안됨 해결 방법5

휴대폰 충전기와 휴대폰과의 연결 불량 때문에 충전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충전이 되지 않는다면 보통 충전기가 원인이고, 충전속도가 매우 느리다면 핸드폰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고로 충전 속도가 느린 이유는 일반적으로 배터리 때문인데요. 배터리 문제는 아래에서 자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 충전기 연결 확인

 

휴대폰 충전이 안됨 해결 방법6

사실 가능성은 거의 희박하지만 충전기를 콘센트에 제대로 연결되지 않아 충전이 안되기도 합니다. 코드를 다시 한번 꽂아주시고 만약 멀티탭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전원이 켜져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6) 핸드폰 충전기 선 고장

휴대폰 충전이 안됨 해결 방법7

핸드폰 충전기의 선 고장으로 충전이 안될 수 있습니다. 충전기 잭 고장 다음으로 가능성이 높은 원인입니다. 휴대폰 충전기는 오랜 기간 사용할수록 선이 꼬이거나 끊어지게 되는데요. 평소에 잘 관리한다고 하지만 선 문제는 어쩔 수가 없는 거 같네요. 처음 구매하실 때 선이 튼튼한 충전기를 사거나 케이스에 보관해서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7) 휴대폰 배터리 고장

 

마지막으로 휴대폰 배터리 고장으로 충전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집에서 해결을 할 수 없고 서비스센터에 방문해 주셔야 합니다. 그러면 배터리 고장 문제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휴대폰 배터리 고장 확인방법

먼저 갤럭시 휴대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된 Samsung 폴더를 터치해 줍니다. 만약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따라할 수 없기 때문에 맨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휴대폰 배터리 고장 확인방법1

그리고 Samsung Members(삼성 멤버스) 앱을 눌러 줍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삼성 서비스 앱이 모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로 앱스토어에서 설치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휴대폰 배터리 고장 확인방법2

삼성멤버스 앱을 실행하신 후 맨 아래에 있는 도움받기 목록을 터치해 줍니다.

 

휴대폰 배터리 고장 확인방법3

그러면 내 휴대전화를 상태를 알 수 있는 자동 진단과 인터렉티브 진단이 보이실 건데요. 인터렉티브 진단 목록을 터치해 줍니다. 

 

휴대폰 배터리 고장 확인방법4

그러면 여러가지 진단 목록들이 보이실 건데요. 우리는 배터리 문제를 확인하러 왔기 때문에 배터리 목록을 선택해 줍니다.

 

휴대폰 배터리 고장 확인방법5

여기서 내 핸드폰 배터리 수명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전 상태가 '좋음'으로 표시되었네요. 만약 수명이 '좋음'으로 표시되지 않는 분들은 배터리 문제로 핸드폰 충전이 안될 확률이 높습니다.

 

휴대폰 연결 고장 확인방법

핸드폰 배터리를 점검한 김에 내 휴대폰의 충전 상태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뒤로 가기를 눌러서 충전기/USB 목록을 터치해 줍니다. 

 

휴대폰 연결 고장 확인방법1

여기서 충전이 잘 되고 있다면 '충전기 연결됨' 상태가 보이실 거고 충전이 안되는 경우 충전기 또는 USB 디바이스를 연결하라는 메시지가 보이실 겁니다. 연결이 안 된 분들은 10초 정도 뒤에 '충전기를 연결했었나요?' 메시지가 추가로 나옵니다. 를 누르면 고객서비스 센터 전화번호와 위치를 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폰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 - 갤럭시가 아닌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래 방법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휴대폰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핸드폰 배터리 수명 체크)

 

지금까지 핸드폰 충전이 안될 때(휴대폰 충전이 안됨)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설명드린 7가지 원인을 잘 살펴보신 후 나에게 맞는 게 무엇인지 파악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어쩔 수 없이 핸드폰 고객센터에 방문하셔야 할 거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