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는 구글이 제공하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로 국내에서 파일 공유용으로 정말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웹하드들에 비해 용량은 작지만 뷰어 기능이 상당히 뛰어나 30여종의 파일들을 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미지의 텍스트까지 인식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또한 구글포토, 지메일, 구글 플러스 등과 같은 구글이 제공하는 다른 서비스들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어서 여러 가지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했었는데요. 파일을 전송할 때 일일이 USB나 외부 저장장치로 옮겨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어서 회사 동료들과 프로젝트 파일을 공유할 때 시간 절약이 많이 되었던 거 같습니다. 지금은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영화를 다운로드할 때나 사진을 올릴 때 등 아직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구글 드라이브의 용량은 15GB인데요. 그 이상의 용량으로 확장하기 위해서는 한달마다 얼마 이상 결제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15GB라는 용량이 적은 편도 아닌 데다가 필요 없는 파일들을 주기적으로 삭제해 주면 어느 정도는 무리 없이 사용이 가능할 거 같습니다.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파일 업로드 방법

 

먼저 아무 포털사이트에 구글 드라이브 라고 검색한 후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그러면 개인용과 비즈니스용 두종류가 보이는데요. 비즈니스용은 말 그대로 기업용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분들은 개인용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구글 드라이브 주소 : www.google.co.kr/intl/ko/drive/

 

 

 

구글 드라이브 로그인을 한 후 왼쪽 목록의 첫번째에 있는 새로 만들기 버튼을 터치해 줍니다.

 

 

이제 파일이나 폴더를 업로드 할 수 있는데요. 대부분 파일 업로드를 주로 하기 때문에 파일 업로드 목록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참고로 파일, 폴더 외에도 구글 문서나 구글 스프레드시트 등 다른 구글 서비스들 또한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이제 왼쪽 목록에서 업로드 할 파일을 찾고 열기 버튼을 클릭해 주면 바로 파일 업로드가 시작되는데요. 일반적으로 다운로드보다 업로드가 시간이 더 오래 걸리기 때문에 용량이 큰 파일의 경우 많이 기다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파일 공유 하기 방법

 

구글 드라이브 파일 업로드를 완료했으면 빠른 엑세스 목록 첫번째에 위치한 걸 볼 수 있습니다.  이 업로드한 파일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를 할 수도 있는데요. 공유할 파일에 마우스를 대고 마우스 우클릭을 해줍니다. 

 

 

그러면 목록들이 길게 쭉 나오는데요. 세번째에 있는 공유 목록을 선택해 줍니다. 참고로 공유 밑에 공유 가능한 링크 가져오기를 선택해 링크로 공유해도 됩니다.

 

 

사용자 및 그룹 추가가 보이는 곳에 상대방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여러 이메일 주소들을 입력해서 한번에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도 가능합니다. 이제 완료 버튼을 클릭해 주면 구글 드라이브 파일 공유 완료입니다.

 

 

지금까지 구글 드라이브 파일 업로드 및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