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갤럭시 워치 낙상 감지 기능의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워치에서 낙상 감지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었는데요. 갤럭시 워치 3에서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며 워치 액티브(active) 2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낙상 감지는 기압과 가속도 센서 등을 이용해 워치 사용자가 넘어지는 것을 감지하는데요. 우선 넘어진 후에 약 12초 동안 움직임이 거의 없는 경우 워치에 알림이 가게 됩니다. 그리고 알림이 온 후에도 60초 동안 반응이 없으면 저장된 연락처로 긴급 메시지가 보내지게 되며 전화까지 걸어주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하지만 갤럭시 워치의 넘어짐 감지 기능은 기본적으로 비활성화 상태이기 때문에 따로 설정해 주셔야 하는데요. 다행히도 워치나 스마트폰을 통해 간단하게 활성화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특히 나이가 좀 있으신 노인분들이나 야외 활동을 자주 하시는 분들은 사용해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갤럭시 워치의 낙상 감지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스마트폰과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블루투스 기종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서 반드시 연결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갤럭시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Galaxy Wearable 앱을 터치해 줍니다. 혹시 이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분들은 play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신 후 워치를 연동해 주셔야 합니다.
갤럭시 웨어러블 앱을 열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스크롤을 아래쪽으로 조금 내려주신 후 SOS 목록으로 들어가 줍니다.
그리고 낙상 감지 목록의 활성화 버튼을 눌러 줍니다.
넘어짐 감지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SOS 메시지를 보낼 사람을 추가해 주셔야 합니다. 직접 입력해 추가하시거나 기존 연락처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요. 보통 휴대폰에 저장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니 하단의 연락처에서 선택 목록을 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내 휴대폰에 저장된 연락처들이 쭉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SOS 메시지를 보내고 싶은 항목을 눌러 줍니다.
이제 아래처럼 긴급 연락처에 추가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참고로 원하시는 분들은 화면 아래쪽에서 추가 또는 삭제를 하실 수 있는데요. 최대 4개의 긴급 연락처를 추가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뒤로 가기 버튼을 눌러 주신 후 다시 SOS 목록으로 넘어와 주세요. 다음으로 긴급통화를 걸 연락처를 등록해 주셔야 합니다. 메시지뿐만 아니라 전화까지 걸게 하고 싶은 분들은 등록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단의 낙상 감지 목록을 눌러 줍니다.
그리고 화면을 가장 아래쪽으로 내려주시면 SOS 긴급통화 걸기 항목이 보이실 건데요. 우측의 활성화 버튼을 눌러서 켜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까 등록한 긴급 연락처가 모두 나오게 되는데 긴급 통화를 걸게 될 전화번호를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긴급 통화는 한 명만 가능하기 때문에 연락이 잘 되는 분으로 설정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오신 분들은 아래와 같이 긴급 연락처와 SOS 긴급통화에 이름이 보이실 겁니다. 이제 워치 내에서 심각한 낙상을 감지하면 자동으로 메시지와 전화가 가게 됩니다.
갤럭시 워치 낙상 감지 설정 방법
1) Galaxy Wearable 앱 실행
2) SOS 목록 선택
3) 낙상 감지 활성화 버튼 터치
4) 연락처에서 선택 항목 누르기
5) 긴급 연락처 추가하기
6) SOS 긴급 통화 연락처 선택하기
지금까지 갤럭시 워치 낙상(넘어짐) 감지 기능의 활성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낙상 감지가 새롭게 추가된 기능인만큼 아직 보완해야 할 점들이 많다고 합니다. 지속적으로 인식 범위를 넓히기 위해서 알고리즘을 개선 중이라고 하는데요. 실제로 제가 시험으로 넘어져봤는데 의식해서 그랬는지는 몰라도 낙상 감지가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없는 것보다는 낫고 업데이트를 통해 점점 더 발전할 예정이니 일단 활성화를 해두시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