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짱우이야기

-->

안녕하세요 오늘은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12월 10일 이후로 공인인증서가 폐지되고 다양한 민간 인증서들이 도입되었는데요. 그중에서도 다음 카카오가 서비스하고 있는 카카오페이 인증서를 아래에서 발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의 유효기간은 기본적으로 2년이며 미성년자도 만 14세 이상이면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를 대신해서 인터넷뱅킹, 게임, 쇼핑 등 다양한 곳에서 본인인증 수단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저도 최근에 발급받아서 은행업무를 볼 때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카카오페이 인증서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메신저인 카카오톡 앱에서 편리하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과정이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내 명의로 된 스마트폰과 본인 은행 계좌만 준비해 주시면 되는데요. 발급 방법 자체는 아주 간단하기 때문에 카카오페이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라도 천천히 읽어보시면 쉽게 따라하실 수 있을 겁니다.

 

지금부터 아래에서 카카오톡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받기

 

 

먼저 휴대폰에 설치되어 있는 카카오톡 앱을 터치해 주세요.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과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만약 해당 어플이 없으신 분들은 스토어에 들어가셔서 따로 설치해 주셔야 합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방법

 

카카오톡 앱을 터치해 열게 되면 아래처럼 대화목록들이 쭉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화면 맨 밑의 목록바를 보시면 친구, 채팅, 샾, 점 3개 아이콘이 보이실 겁니다. 오른쪽 끝에 있는 점 3개(더 보기) 아이콘을 터치해 주세요.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방법1

 

그러면 내 카카오톡 계정 정보와 함께 다른 카카오 서비스들이 나오게 되는데요. 만약 카카오페이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지 않은 분들은 꼭 가입하셔서 비밀번호를 설정해 주셔야 합니다. 비밀번호가 설정된 분들은 아래와 같이 송금, 결제, 자산 항목이 보이실 건데요. 가장 끝에 있는 자산 문구를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방법2

 

자산을 누르게 되면 자산관리 탭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곳에서는 따로 설정할 항목이 없으니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되는데요. 화면 상단의 목록바를 보시면 홈, 자산관리, 혜택, 서비스 목록이 보이실 겁니다. 여기서 서비스 메뉴를 터치해 주세요.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방법3

 

서비스 항목으로 이동하게 되면 송금과 같은 금융 서비스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휴대폰 화면을 조금 아래쪽으로 내리시면 전자문서 카테고리가 나오는데요. 이 카테고리의 내문서함, 인증, 청구서, 영수증 중에 인증 목록을 터치해 주시면 됩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방법4

 

그러면 바로 인증서 발급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가장 위쪽을 보시면 네모 모양으로 인증서 발급하기 항목이 있을 텐데요. 여기서 하단의 노란색 + 버튼을 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방법5

 

인증서 발급을 위해서는 반드시 이용약관에 동의해 주셔야 하는데요. 위의 약관 전체동의에 체크해 주신 후 맨 밑의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만약 카카오 맞춤형 서비스를 수신하고 싶지 않은 분들은 서비스 이용약관 관련 전체동의 2가지에만 체크해 주셔도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방법6

 

이제  휴대폰 본인인증 절차를 진행해 주셔야 하는데요. 인증서를 불러오기 위해서는 반드시 아래에서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먼저 내 이름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 줍니다. 그리고 이용하고 계시는 통신사를 선택해 주신 후 내 휴대폰 전화번호를 입력해 줍니다. 위의 4가지 정보가 맞는지 다시 확인해 주시고 아래쪽의 인증번호 요청 버튼을 눌러 주세요.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방법7

 

그러면 본인확인 약관 창이 뜨게 되는데요. 앞에서 설명드렸던 이용약관 동의와는 다르게 여기서는 모든 약관에 필수적으로 동의해 주셔야 합니다. 아래의 모두 동의하고 계속 버튼을 터치해 주세요.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방법8

 

위에서 본인약관에 모두 동의하시면 휴대폰 문자 메시지로 6자리 인증번호가 오게 됩니다. 3분 이내로 입력해 주셔야 하며 만약 인증 문자가 오지 않은 분들은 재요청 버튼을 눌러 주셔야 합니다. 인증번호를 확인하신 분들은 하단에 입력해 주시고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참고로 본인명의로 된 휴대폰으로 진행하시는 분들은 자동으로 인증번호가 입력되며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방법9

 

인증번호 입력하게 되면 아래처럼 본인확인이 완료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보이실 겁니다. 그리고 동시에 휴대폰 인증에 체크 표시가 되어 있을 겁니다. 본인확인 절차가 완료된 분들은 가장 아래쪽에 있는 확인 버튼을 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방법10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계좌 본인확인

 

위에서 휴대폰 인증을 완료하셨으면 이제 계좌 본인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은행 앱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조금 복잡하실 수 있으니 천천히 따라와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아래 화면에서 인증은행을 선택해 주시고 내 계좌번호를 입력해 줍니다. 그리고 하단의 계좌 확인 요청 버튼을 눌러 주세요.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방법11

 

그러면 본인 계좌 확인을 위해 위에서 입력한 은행 계좌로 1원이 송금되게 됩니다. 은행 앱 또는 텔레뱅킹을 실행하셔서 거래내역을 확인해 주셔야 하는데요. 아래 창에 보이는 것처럼 입금자명 4글자를 입력해 주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해당 창의 확인 문구를 터치해 주세요.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방법12

 

저는 은행 앱을 통해 입금자명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화면을 유지한 상태로 홈버튼을 눌러서 은행 앱에 들어가 줍니다. 그리고 로그인을 하시게 되면 이렇게 거래내역을 볼 수 있는데요. 방금 입금된 1원의 의뢰인명을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방법13

 

입금자명은 랜덤으로 계속 바뀌기 때문에 인증서를 발급받으실 때마다 계속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이제 의뢰인명에서 확인한 4글자 이름을 입력해 주신 후 밑의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방법14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비밀번호 등록

 

위쪽에서 휴대폰 본인인증과 계좌본인 확인을 모두 완료하시게 되면 이제 인증서 비밀번호를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 비밀번호는 8~15자리 중에서 설정하실 수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영문, 숫자, 특수문자를 포함해 주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확인을 위해 설정한 비밀번호를 다시 한번 입력해 주세요.

카카오페이 인증서 비밀번호 등록카카오페이 인증서 비밀번호 등록완료

 

비밀번호를 등록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카카오 인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2년이며 유효기간 만료 시 위에서 설명드린 방법으로 재발급 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카카오페이 인증서 삭제를 원하시는 분들은 우측 상단의 삭제 버튼을 눌러서 없애는것이 가능한데요. 사용내역도 모두 지워지게 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완료

 

 

지금까지 카카오톡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카카오 공동인증서는 대체 공인인증서로 사용될만큼 보안성이 뛰어납니다. 그래서 휴대폰 인증과 계좌 인증을 동시에 해야 해서 조금 복잡하게 느끼셨을 수도 있을 거 같네요. 하지만 카카오 인증서는 공인인증서나 다른 인증서들에 비해 진행하는 방법이 간단하니 꼭 발급 받아 보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