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줌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비대면 경향이 강해지고 있는 가운데 화상회의, 화상수업 등을 목적으로 줌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줌 화상회의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건데요. 최근 코로나 19 문제로 회사에 나가지 못하시는 분들이 줌 화상회의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줌이 화상회의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바로 무료라는 점 때문입니다. 물론 유료버전도 존재하지만 회의 시간이 회당 40분까지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40분씩 끊어서 화상회의를 하면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중간에 줌 화상회의가 끊기는 것을 원하지 않으시는 들이 유료버전을 구입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도 무료로 다운받아 줌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영상도 잘 끊기지 않고 화질, 음성질도 좋아서 최근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줌 화상회의를 해보지 않으신 분들은 줌 사용법이 조금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겠습니다. 그래도 한 번 알고 나면 그다음부터는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을 테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거 같습니다.
지금부터 아래에서 줌 사용법 및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검색창에 'zoom'을 검색해 줍니다. 그러면 아래에 zoom.us/ 란 주소의 사이트가 나오는데 이 사이트가 줌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를 위해 줌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 줍니다.
줌 화상회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회원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오른쪽 위에 '무료로 가입하세요'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그 다음 생년월일을 입력하시고 정보제공에 동의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여기서 줌 화상회의 회원가입을 하실 수 있는데 업무용 이메일 주소 또는 SSO, 구글, 페이스북 계정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화면을 홈페이지 맨 아래로 내리셔서 회의 클라리언트를 찾아 누르신 다음 회의용 ZOOM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자세하게 줌 다운로드 및 회원가입 방법을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회의 주체자 즉 호스트로 화상회의방을 만들고 싶으신 분은 새 회의 버튼을 이미 만들어진 줌 화상회의에 들어가고 싶으신 분들은 참가 버튼을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새 회의 버튼을 눌러보겠습니다.
줌 화상회의 방에 들어가기 앞서 오디오 연결 창이 하나 보이실 겁니다. 화상회의니까 당연히 오디오가 필요하겠죠?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 버튼을 눌러 줍니다. 참고로 여기서 스피커 및 마이크 테스트도 할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여기서 테스트해보세요.
줌 화상회의 방에 들어오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먼저 초대 기능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맨 아래 줄에서 참가자 오른쪽에 화살표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초대 목록이 나타나는데 이 목록을 눌러 줍니다. 참고로 줌 화상회의 초대 단축키로 Alt + l을 누르셔도 됩니다.
이제 줌 화상회의에 사람들을 초대해 보겠습니다. 왼쪽 아래에 있는 초대 링크 또는 회의 아이디를 참여자들에게 이메일 또는 연락처(전화번호)로 보냅니다. 이때 참여자는 반드시 PC나 스마트폰에 줌이 깔려있어야 회의에 참가하실 수 있습니다. 참여자는 회의 주체자(호스트)와는 달리 따로 회원가입이 필요 없기 때문에 받은 링크나 아이디를 통해 간단하게 화상회의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왼쪽 아래에 있는 초대 링크를 복사해서 카카오톡이나 문자 메시지를 통해 보내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줌 화상회의 화면공유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맨 밑에 메뉴에서 화면 공유 버튼을 눌러주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그리고 공유할 화면을 선택하신 후 오른쪽 아래에 공유 버튼을 클릭하시면 화면 공유가 완료됩니다.
회의 관련한 파워포인트 자료나 영상 등을 화면공유 기능을 통해 보여주시거나 화이트보드를 눌러서 직접 쓰고 설명할 수 있는데요. 줌 화상회의를 할 때 한 번쯤은 꼭 필요하실 기능일 거라 생각합니다.
줌에는 채팅 기능이 있어 참여자들과 주제자가 자료를 쉽게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줌 화상회의 맨 밑의 메뉴에 채팅 버튼을 누르시면 오른쪽에 큰 채팅창이 하나 보이실 겁니다. 여기서 참석자 명단을 확인할 수 있고 채팅을 통해 다양한 의견들을 나눌 수 있습니다.
줌 채팅 기능은 특히 온라인 강의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온라인 강의 시 학습 집중 효과를 더 높이기 위해서 참여자들의 음성, 영상을 제한하고 단체채팅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더 권장된다고 하네요.
다음으로 줌 화상회의 화면 녹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다른 기능들에 비해 아주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먼저 맨 밑의 메뉴에서 기록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줌 화상회의 화면 녹화가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맨 밑의 메뉴를 보시면 기록 일시 중지/ 중지를 눌러서 화면 녹화를 중지할 수 있습니다. 녹화된 영상은 화상회의를 종료하고 나면 mp4 형식으로 저장됩니다.
줌 화상회의를 이용하다가도 조별 소회의실로 흩어지고 다시 모여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줌 소회의실 기능을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하지만 소회의실 기능은 기본적으로 줌 화상회의에서 설정할 수 없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별도로 설정해 주셔야 합니다.
이제 소회의실 기능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줌 홈페이지에 들어가신 후 로그인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건데요. 왼쪽에서 설정 목록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오른쪽에 Security, 회의 예약, 회의 중(기본), 회의 중(고급), 이메일 알림, 기타 목록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회의 중(고급)을 클릭해 줍니다.
회의 중(고급)에 들어가시면 소회의실 목록이 보이실 건데요. 활성화 버튼을 클릭하셔서 위와 같이 켜주시면 됩니다. 이제 줌 화상회의에서 소회의실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줌 화상회의 다시 접속하시면 맨 밑의 메뉴에 소회의실 버튼이 추가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해 소회의실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참여자들을 몇개의 소회의실에 할당할지 정하시고 할당방법을 자동으로 할지 수동으로 할지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아래의 회의실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줌 화상회의 소회의실이 만들어집니다. 저 또한 소회의실 기능을 사용해 봤었는데 가장 편리했던 게 호스트가 운영 시간을 따로 설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설정시간이 지나면 소회의실이 자동으로 닫히고 기존의 화상회의 방으로 강제 복귀하게 되어 따로 방을 만들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아주 편리했습니다.
지금까지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 및 줌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용하다가 모르시는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문의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