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소이전 전입신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사를 하거나 독립을 해서 내 집을 마련하는 경우 반드시 하셔야 하는 절차가 있는데요. 바로 주소이전 전입신고 입니다. 전입신고는 이사한날로부터 14일 이내에 하셔야 하며 그러지 못한 경우 5만원의 과태료를 내야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기간을 꼭 지켜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주소이전 전입신고를 하는 이유는 내가 이 집에 이사를 왔다는것을 나라에 알려주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그것보다는 전입신고를 통해 이사를 했다는 확정일자를 받게되면 나라에서 법적으로 보호를 받을 수 있게되어 나중에 생길 수 있는 법적 분쟁들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 더 큰 목적이 있습니다.
주소이전 전입신고 방법에는 2가지가 있는데요. 동사무소에 방문해서 전입신고 서류를 작성하거나 인터넷을 이용해 정부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편하신 방법을 선택하신 후 아래에서 하나 하나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서류를 작성해 주소이전 전입신고를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단순히 근처의 가까운 주민센터(동사무소)에 방문하시면 되는데요. 이 때 필요한 준비물로는 세대주의 경우 신분증과 부동산 계약서 원본이 필요합니다. 부동산 계약서 원본은 확정일자 때문에 필요하니 꼭 들고가셔야 합니다.
만약 전입신고를 하는 사람이 세대원일 경우 세대원 및 세대주 신분증, 세대주 도장, 부동산 계약서 원본이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위장전입문제가 많이 발생해서 실거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간혹 통장님 확인서가 추가되기도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대원, 세대주 모두 주소이전 전입신고를 할 수 있지만 편의를 위해서 가능하다면 세대주가 직접 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서류 작성 방법보다 더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하신 후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하는 방법인데요.
이 방법은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방문 소요시간이나 대기시간이 걸리지 않으며 언제든 신고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발급 수수료가 없어 전액 무료로 할 수 있어 최근에 많이 이용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먼저 검색창에 '정부24'를 검색하신 후 아래 보이는 홈페이지에 접속해 줍니다. 참고로 민원24가 현재는 정부24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 들어가신 후 위의 검삭창에 '전입신고'를 입력해 줍니다. 아래의 자주찾는 서비스에서 전입신고를 누르셔도 되는데 간혹 안나올 때가 있어 검색 후 들어가시는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전입신고'를 검색하면 메뉴검색 1건과 신청서비스 2건이 보이실 겁니다. 여기서 신청서비스 첫번째에 있는 전입신고 신청버튼을 눌러 줍니다.
다음으로 회원으로 할지 비회원으로 신청할지 선택하셔야 합니다. 빠르게 신청하고 싶으신 분들은 '비회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하지만 비회원으로 신청하시더라도 주소 검색 시 공인인증서가 따로 필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와같이 비회원으로 신청하실 분들은 위쪽의 정보 수집에 동의를 체크해 주신 후 비회원 신청정보를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모두 입력해 주실 필요는 없고 필수 입력사항이라고 체크되어 있는 이름, 주민등록번호, 입력확인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입력 후 아래 확인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인터넷 주소이전 전입신고를 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1단계로 신청인 연락처를 입력해 주신 후 아래의 진입하는 사유를 선택해 줍니다. 진입 사유로는 직업, 가족, 주택, 교육, 주거환경, 자연환경, 기타가 있네요. 모두 완료하셨으면 이제 '다음단계' 버튼을 눌러 줍니다.
2단계로 이사전에 살던곳의 주소를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간단하게 지역을 선택해 주신 후 오른쪽의 주소조회 버튼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인증서 입력(전자서명) 창이 하나 뜨게 되는데요. 하드디스크, 이동식디스크, 저장토큰, 보안토큰, 휴대폰, 스마트 인증 중에 내 공인인증서가 있는 위치를 선택해 주신 후 인증서 암호를 입력해 줍니다.
컴퓨터로 하시는 분들은 하드디스크를 USB로 하시는 분들은 이동식 디스크를 핸드폰으로 하시는 분들은 휴대폰을 인증서 위치로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암호를 입력하셨으면 이제 아래 확인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주소조회를 하시면 기본주소, 상세주소, 주민센터 위치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정보가 맞다면 '다음단계' 버튼을 눌러 주세요.
전에 살던 주소 입력이 끝나셨으면 이제 이사 가는 사람을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가족 구성원 중에서 이사가는 사람이 누군지 체크하신 후 '다음단계' 버튼을 눌러 줍니다.
이제 마지막 3단계로 이사온곳의 주소를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이사온 곳의 '주소 검색' 버튼을 눌러 기본주소를 입력해 주시고 다가구 주택여부를 선택해 줍니다. 다가구 주택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은 '다가구 주택이란?' 버튼을 눌러 해당사항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이사온 사람끼리 세대 구성(빈집으로 이사' 또는 '이사온 곳에 기존에 살고 있는 세대주가 있는 경우' 중 하나를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세대주가 빈집으로 이사하시는 경우 첫번째 항목을 체크해 주시면 되고 세대원일 경우 두번쨰 항목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두번째 항목을 체크하시는 경우 신고사항이 늘어나 세대주 변경 선택을 추가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다음으로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우편 서비스를 신청하게 되면 3개월 동안 이사간 집으로 우편물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3개월 이내로 이사간곳의 우편 주소를 변경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또한 아직 초등학교를 입학하지 않은 미취학 아동이 있다면 초등학교 배정정보를 신청해 주시고 본인이 사회적 배려대상자라면 요금감면 통합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니 잘 알아보신후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아래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주소이전 전입신고 절차가 완료됩니다.
지금까지 주소이전 전입신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인터넷으로 처음하시는 분들이라면 신청하는데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회원가입이 되어 있지 않아도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하나 하나 순서대로 따라해 보시면 큰 문제 없이 하실 수 있을 거예요.